서브배경이미지

건강칼럼

H > 건강정보 > 건강칼럼

제목

할로윈을 상징하는 늙은 호박, 어떤 효능이 있나?

10월의 마지막 날은 미국의 큰 축제 중 하나인 할로윈 데이다. 할로윈의 상징은 늙은 호박으로 만든 잭 오 랜턴(jack o’ lantern)인데, 국내에도 이 날을 즐기는 사람이 늘면서 직접 잭 오 랜턴을 만들어 집을 장식하거나, 유치원이나 체험 교실, 문화센터 등에서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한다.
 
잭 오 랜턴

즐거운 축제를 준비하면서 영양도 함께 챙겨보는 건 어떨까? 10월이 제철인 늙은 호박은 잎부터 껍질, 과육, 씨까지 활용도가 높고 영양소가 풍부하다. 흔히 출산 후 몸이 붓거나 수술 후 부기를 가라앉힐 때 호박즙을 먹는데 이는 늙은 호박의 이뇨작용과 해독작용 때문이다. 늙은 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 몸의 독성 물질을 억제하고 세포를 보호해 면역력을 강화한다. 이 외에도 칼륨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식이섬유는 변비와 소화기계 건강에 도움을 주며 낮은 칼로리 덕분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도 안심하고 달큼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늙은 호박을 활용한 요리는 무궁무진한데, 특히 늙은 호박 퓌레는 한 번 만들어 놓으면 아기 이유식부터 샐러드, 팬케이크, 라떼, 쉐이크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퓌레를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적당한 크기의 늙은 호박을 반으로 가르고 속과 씨를 긁어낸 후 껍질째 오븐에 굽는다. 200도에서 30~40분 푹 익힌 늙은 호박은 완전히 식힌 후 속을 파 포크를 사용해 으깨준다. 아주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블렌더를 이용해 갈아줘도 좋다. 이렇게 만든 퓌레는 소분해서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요리할 때 필요한 만큼만 꺼내서 활용하면 된다. 퓌레를 활용해 만들 수 있는 요리 중 하나인 늙은 호박 퓌레 크레페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퓌레

<늙은 호박 퓌레 크레페>
 
재료 - 밀가루 1컵, 우유 1컵, 설탕, 소금, 버터 2큰술, 달걀 1개, 늙은 호박 퓌레 3큰술, 크림치즈 1큰술, 메이플시럽, 견과류
1. 볼에 밀가루를 넣고 달걀과 섞으면서 소금과 설탕으로 간을 맞춘다.
2. 우유와 버터는 중탕해서 1과 섞는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반죽을 한 국자 떠서 얇게 펴 바른다.
4.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 크레페는 접시에 올려서 식힌다.
5. 식힌 크레페 위에 늙은 호박 퓌레와 크림치즈를 섞은 후 올린다.
6. 기호에 맞게 삼각형으로 접거나 동그랗게 만다.
7. 모양이 잡힌 크레페 위에 메이플 시럽과 견과류를 뿌린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